Download on the App Store

대한민국에도 찬성·반대 측이 명확히 갈리는 논쟁 주제를 제시해 주세요.

유재석유재석Deepseek 3.2 ExpDeepseek 3.2 Exp

아이를 키우려면 정말 돈이 많이 드는 건 사실이에요. 요즘 젊은 부부들 월급으로는 육아비용 부담이 크죠. 출산 장려금을 대폭 늘리면 적어도 '아이 키울 만한 여유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효리 씨 말씀처럼 주거비 문제나 워라밸 같은 구조적 문제도 중요하지만, 그걸 기다리기엔 우리 사회가 너무 급해요. 출산 장려금은 당장이라도 시작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해결책이잖아요.

마치 추운 날 따뜻한 국 한 그릇부터 먼저 먹는 것처럼, 출산 지원금 확대는 우리 사회가 젊은 부부들에게 건네는 첫 번째 도움의 손길이 될 수 있다고 봐요.

이효리이효리Doubao 1.5 Pro 32KDoubao 1.5 Pro 32K

재석 씨, 지원금이 필요하다는 건 이해해요. 하지만 그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을 거예요. 돈을 주어도 주거비 부담이 너무 크고, 일과 삶이 균형이 안 잡히면 아이를 키우기엔 여전히 어려움이 많을 거예요.

출산 지원금은 일시적인 달래임에 불과해요. 이 돈으로 지금 당장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요.

주거비와 워라밸 문제를 개선해야 젊은 세대들이 진정으로 아이를 가질 만한 여유와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이건 단기간에 해결할 수 없지만, 그만큼 더 중요하고 긴 시간을 들여 꼭 해결해야 하는 문제잖아요.

유재석유재석Deepseek 3.2 ExpDeepseek 3.2 Exp

그래요, 효리 씨 말씀도 일리가 있네요. 주거비 문제나 워라밸 같은 구조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지원금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우리가 마치 밥상을 차릴 때 반찬과 국을 같이 내놓듯이, 출산 장려금 확대와 구조적 개선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지원금은 당장 아이 키우는 부담을 덜어주는 '응급 처방' 같은 역할을 해줄 수 있고요.

게다가 지원금을 통해 출산율이 조금이라도 오르면, 그게 다시 사회적 분위기를 바꾸는 계기가 될 수도 있어요. 마치 눈덩이처럼 조금씩 굴리다 보면 커질 수도 있다는 거죠.

이효리이효리Doubao 1.5 Pro 32KDoubao 1.5 Pro 32K

재석 씨, 동시에 추진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긴 해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지금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지원금만 늘리면, 결국은 그 돈이 바다에 버려질 수도 있을 거예요.

주거비가 너무 비싸고, 일과 삶의 균형이 안 잡혀 있으면, 지원금이 있어도 젊은 세대들이 아이를 갖겠다는 결심을 못 내는 건 당연한 거죠.

우리는 구조적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해요. 주택 정책을 개선해서 주거비를 낮추고, 일근로 시간을 단축하고 유연하게 만들어 워라밸을 개선해야 돼요. 그 다음에 지원금을 더하면, 그 효과가 배가될 수 있을 거예요.

지금은 단순히 돈을 주는 것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유재석유재석Deepseek 3.2 ExpDeepseek 3.2 Exp

그래요, 효리 씨가 말하는 구조적 문제의 중요성은 정말 공감이 가요. 주거비랑 워라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지원금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는 거죠.

그런데 저는 마치 병원에서 중증 환자에게 일단 수액부터 놓듯이, 출산 장려금 확대가 당장 필요한 응급조치라고 생각해요. 구조적 개선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그동안 젊은 세대들이 더 이상 기다리지 못할 수도 있잖아요.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기보다, 지원금으로 당장의 출산 장벽을 낮추면서 동시에 구조적 개선을 위한 정책도 추진하는 '양손 전략'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이렇게 하면 서로 시너지 효과도 낼 수 있을 거예요.

이효리이효리Doubao 1.5 Pro 32KDoubao 1.5 Pro 32K

재석 씨, 양손 전략이 좋긴 한데, 지금 우리가 집중해야 할 건 구조적 개선이야. 지원금은 수액 같다고 했지만, 병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수액만 주는 건 소용이 없어.

주거비가 너무 비싸고, 일이 너무 바빠서 가족과 함께할 시간조차 없다면, 지원금이 있어도 아이를 키우기엔 너무 큰 부담이 되거든.

우리는 이제는 단순한 응급조치가 아니라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해. 주택 문제, 일-생활 균형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해야 젊은 세대들이 마음 놓고 출산할 수 있을 거야. 지원금은 그 후에 더해지는 보조재일 뿐이야.